두 번째 Deno(JavaScript) 기초 강의에서는 ES6의 변수 및 자료형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변수

변수를 이용하면 컴퓨터의 메모리에 일시적으로 특정한 값을 기억시킨 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수에 저장된 값은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삭제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그렇듯이 JavaScript 또한 변수에 특정한 값을 저장할 때는 좌항 = 우항의 형태와 같이 코드를 작성합니다. 좌항은 변수의 이름이며 우항은 변수에 저장될 값입니다. 이때 좌항과 우항의 역할은 서로 변경될 수 없습니다.

변수의 이름

dummies에 따르면 JavaScript에서의 변수의 이름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변수의 종류

JavaScript ES6에서는 var, let, 그리고 const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var는 function-scoped, letconst는 block-scoped로 분류됩니다. function-scoped와 block-scoped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var

var는 JavaScript의 원시적인 변수 선언 방법입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변수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므로 “비교적 자유로운 변수 선언 방법”이라고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var에 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let

let은 변수로 통용되는 것들과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let으로 선언된 변수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let으로 변수 nameDongHoon을 입력하는 예제입니다.

let name = 'DongHoon';

const

const는 constant의 준말입니다.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와 같이 const로 선언된 변수는 수정할 수 없는 즉, 상수입니다. 본래 수학에서 변수라는 범주 내에 상수가 존재하지 않으나 프로그래밍에서는 상수를 변수의 범주 내에서 “수정할 수 없는 변수”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으로 특수한 구분없이 변수라는 이름으로 설명하면 const를 포함하여 이해해 주십시오. 다음은 const로 변수(상수) donghoonis a human.을 입력하는 예제입니다.

const donghoon = 'is a human.';

자료형(데이터 타입; Data Types)

자료형이란 “값”의 유형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숫자, 문자, Binary(0 또는 1) 등이 존재합니다.(JavaScript의 자료형을 설명한 것이 아닙니다.)

Python, JavaScript, PHP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언어에서는 변수 선언 시에 자료형을 포함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공부한 경험이 있고 변수 설명을 잘 이해하신 분은 “왜 변수 선언 시에 자료형을 포함하지 않습니까?” 라고 분명히 질문하실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JavaScript에는 자료형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까?” 라는 질문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JavaScript에는 변수 선언 시에 자료형을 명시하지 않지만 실질적으로는 자료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자료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먼저 자료형의 종류를 설명하겠습니다.

자료형의 종류

// Number
const sampleNumber = 1;
const sampleNumber2 = 2.5;

// String
const sampleString = 'Hello';

// Boolean
const sampleBoolean = true;

// Null
const sampleNull = null;

// Undefined
const sampleUndefined;

// 이후에 작성된 녹색의 내용은 설명(주석)입니다.


다음 강의 예고

다음 강의에서는 JavaScript ES6의 연산자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을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