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 년간 카카오(다음)의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해 왔습니다. 티스토리는 레거시한 기능을 갈아치우지 않는 보수적인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그런 탓에 블로그 글 작성에 도움이 되는 마크다운 등을 전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에디터 덕분에 마크다운을 쓸 수 있게 되었지만 기능이 제한적이고 버그도 많고 불편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운영을 중단하고, 새로운 블로그 플랫폼을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정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찾아다닌 경험을 공유합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지 않게 된 이유

티스토리는 많은 블로거들이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업데이트하지도, 제대로 업데이트하지도 않습니다. 이유가 굉장히 다양해서 아래에 목록으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마크다운 미지원

현재는 마크다운이 베타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업로드 등에 제한이 있는 등 불편 사항과 잦은 버그가 있습니다.

망할 수준의 스킨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티스토리의 스킨은 단순한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어울리지 않고, 그나마 잘 어울리는 것을 찾으면 너무 많은 블로거가 해당 스킨을 사용 중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스킨을 제작해 왔지만 티스토리의 레거시한 치환자와 애매한 스킨 제작 가이드라인으로 인해 디자인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치환자는 정말 업데이트 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필자는 티스토리 스킨 공모전에서 입상한 디자이너입니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최근 여러 서비스를 정리, 합병 그리고 새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티스토리의 장기적인 운영에 대해 확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일 블로그 이전을 하게 되는 일이 생긴다면, 티스토리의 글을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복잡하고 번거로울 것입니다.


다른 블로그 플랫폼 비교하기

대한민국에서 블로그 이용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여러 블로그 플랫폼을 나열하고, 이용하기에 적합한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정말 느립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려고 하면 더 느려집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개념이 다소 난해한 감이 있습니다. 운영 시에는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데, 보통의 경우 가정에 서버를 운영하지만 필자의 경우 가정에 서비스용 서버를 두는 것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남은 방법은 클라우드, IDC나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용인데, 클라우드는 기본적으로 월 운영 비용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직접 설치하고 간리하기 번거롭습니다. IDC도 마찬가지이고, 대부분의 국내 IDC는 약정까지 요구하니 더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도 비용이 나갑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하는 데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고, 무료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에디터는 너무 제한적이고, 스킨도 이미지 형태로만 됩니다. 플래시 같이 생긴 카테고리 디자인은 이젠 질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2가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글루스

곧 문을 닫을 것 같은 분위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미디엄, 브런치

단순 글 작성 목적으로는 좋겠지만, 블로그 스킨 변경 등에 있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Github Pages

마크다운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제한적 무료입니다. 제한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월 $7을 지불하면 되는데, 블로그를 위해서만 생 돈이 나가는 것은 아니고 Github Pro를 이용할 수 있어서 아깝다는 생각이 들진 않았습니다.(Github Pro가 필요 없으신 분들은 아까울 수도 있습니다.) 테마 운영과 HTML 수정이 매우 자유롭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블로그 방문 통계와 댓글 기능을 제공하진 않는데, 이 부분은 Google Analytics와 Disqus를 사용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테마는 직접 만들거나 미리 만들어진 테마를 끌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정이 복잡해서 많은 삽질을 요구하고, 도움이 되는 가이드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Github Pages 칭찬하기

원래는 최종적으로 Github Pages를 채택한 이유 라고 제목을 지었는데, 내용이 전부 Github Pages 칭찬이라 제목을 바꿨습니다. Github Pages가 저에게 잘 맞는 블로그 플랫폼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기록해 보았습니다.

마크다운

마크다운을 정말 잘 지원합니다. Github의 파일 생성기를 이용하면 마크다운을 편하게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사용은 못하지만, 모바일에서 Markdown 에디터로 초안을 작성한 다음 PC로 업로드해도 됩니다.

백업의 편의성

Github는 당연히 Git이기 때문에 Git Clone 한 번만으로 인코딩 문제도, 디렉토리 문제 등 다른 블로그 플롯폼에서 겪은 불편없이 쉽게 백업이 됩니다. 시놀로지 서버에 간편하게 Git Clone을 주기적으로 한 다음 압축해서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하게 설정하면 주기적으로 백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성

Github는 수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고, 인기있는 소셜 코딩 플랫폼입니다. Github가 사라지면 영향이 클 것이기 때문에 Github를 운영하는 Microsoft는 쉽게 Github를 폐지시킬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전 가능성

Github 운영이 중단된다고 하더라도 Jekyll을 이용하여 블로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Jekyll도 무너진다면 Jekyll과 비슷하게 개발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정도로 블로그 구성이 단순합니다.

자유로운 테마 구성

테마를 만들 수도 있고, 만들 능력이 안된다면 미리 만들어진 테마를 사용해도 됩니다. 원하는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보안

Github는 MFA를 아주 잘 지원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개발자를 위한 플랫폼이고 Microsoft라는 대기업이 운영하기에 개발은 탄탄하게 되어있는 편이라고 예상됩니다.


마치며

현재 블로그는 거의 완성 단계에 있고, 글을 작성하며 디자인의 수정 사항을 스스로 피드백할 계획입니다. Github Pages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추후에 장기적인 Github Pages 이용 후기를 남겨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