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PI)Preview

요즘들어 네이버 메인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으면 광고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메인이 모처럼 깔끔하게 새 단장을 했는데 다시 광고로 지저분해진 셈이죠.

네이버 웨일을 아무리 쓰고 싶다고 하더라도 모바일과의 연동이나 사소한 안정성과 성능 문제가 발목을 세게 잡습니다.

이렇게 된 김에 네이버 메인 웹페이지에서 네이버 웨일 광고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HIDPI)네이버 웨일 광고가 무엇인지 강조하여 보여주는 사진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확장 프로그램을 더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사용자라면 많이 사용하시는 Adblock Plus를 활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웨일 광고 제거하기

(1) Adblock Plus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설치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Chrome 전용 Adblock Plus를, 이 링크를 클릭하면 Firefox 전용 Adblock Plu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Adblock Plus에서 항목 차단 버튼을 클릭합니다.

(HIDPI)Adblock Plus 확장 프로그램에서 항목 차단 버튼의 위치를 강조하여 보여주는 사진

(3) 차단하고자 하는 항목인 네이버 웨일 설치 광고 영역을 선택합니다. 항목을 클릭하기 전 광고 영역을 충분히 덮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광고의 왼쪽 가장자리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클릭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페이지를 새로고침하여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광고 차단은 불법인가?

광고 차단의 위법성을 정확하게 규정하고 있는 법률은 현재 없지만 국내외 대법원 판결 사례를 살펴보면 개개인의 자율적인 광고 차단은 불법이 아니라고 잠정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 차단이 불법이었다면 읽기 모드를 제공하는 각 브라우저 개발사에게 소송이 들어오지 않았을까요?


마치며

만약 모든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컨텐츠를 우선 배치, 아니 컨텐츠와 광고의 조화를 조금이라도 고려했다면 어땠을까요? 유저들은 Adblock과 같은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을 거의 필수적으로 부착하고 권장하는 분위기가 덜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본 블로그의 가독성 및 시인성 상향을 위해 웹 표준을 참고하거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레이아웃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광고 게재는 본 블로그의 성격과 반대로 가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광고를 게재하지 않을 예정입니다.